히브리서 11장을 읽다가 의문이 생겼어요
Q.
목사님 안녕하세요! 히브리서 11장을 읽다가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. 1. 39절에 "증거를 받았으나 약속된 것을 받지 못하였으니"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약속된 것이 무엇이고, 왜 이 사람들(믿음의 사람들)은 약속을 받지 못하였는지 이해가 안 됩니다. 2. 40절에서 말하는 "우리"는 누구이며, 그들은 누구인가요? "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"이라는 말은, 믿음의 선배들이 온전하지 못하다는 의미인가요? 11절을 보면서 믿음으로 행한 사람들의 이력을 한 사람씩 찾아보고 있습니다만, 39,40절이 도저히 이해가 안 되서 영어성경도 찾아봤습니다만, 뭔가 와닿지 않습니다.
A.
안녕하세요. 1. “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된 것을 받지 못하였으니”라는 말을 풀어서 쓰면 “이 믿음의 사람들은 믿음 가운데 여러 가지 증거(증표, 근거)를 받았습니다. 그러나 그 들은 약속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진 것들을 받지는 못했습니다.”라고 할 수 있습니다. 2. “우리”란 이 성경을 받은 수신자, 또 이 성경을 보는 우리 모두를 뜻합니다. 신앙이란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을 이루신(실제 보여주셨기 때문에) 것을 보고 믿는 것이 아니 라 하나님을 믿기 때문에 하나님이 하신 약속을 믿는 것입니다. 우리가 받은 약속이 앞날에 실제 이루어질 때는 더 좋은 것이고, 그렇게 하는 것은 우리와 그 약속들이 다 완전해지도록 하려 하시는 것입니다. 이렇게 정리하는 것이 이해가 잘 되겠지요? 그랬으면 좋겠습니다. 성경의 번역은 최대한 원문에 맞춰 번역해야 하고, 시공의 차이가 있고, 문화의 차이가 있으 므로 다소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. 내가 정리한 것은 성도님이 알기 쉽게 정리한 것입니 다. 성경은 꾸준히 마음을 열고 보면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. 도움이 되었기 바랍니다.
신앙상담 질문은 이메일: bethel0691@hanmail.net으로 보내주세요. 알림: 신앙QA에 질문을 할 때 몇 가지 안내를 드립니다. A4용지의 가급적이면 1/4을 넘기지 말기를 부탁드립니다. 그렇게 되면 지면상 축약을 하거나, 중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질문한 본인의 의도를 조금 벗어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면 답변을 드리기 용이할 것이고, 공개하기 어려운 부분은 공개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양지해주시기 바랍니다.